Cg & Movie/After Effects

에펙 8차시

dusco01 2024. 10. 6. 21:24

# Shape Layer

: 모양 레이어는 생성 및 사용 방법이 마스크와 비슷하지만 용도 및 구체적인 사용 방법, 속성은 전혀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음. path 기반의 벡터 속성으로 확대해도 품질이 떨어지지 않고 애니메이션 및 디자인 작업을 위한 속성을 포함하고 있어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음.

- 목차

1. 생성
2. 속성

# 생성

: 레이어를 선택하지 않고 생성. 모양 레이어를 선택한 뒤 모양을 생성하면 기존 레이어에 모양이 추가됨.

- 생성하는 방법

1. 메뉴
: 빈 앵커만 생성

- 경로
= menu > layer > new > shape layer

 

menu에서 shape layer 생성하는 경로


- 모양 레이어를 만들 컴포지션을 선택(컴포지션 패널이나 타임라인 패널을 클릭)한 후 생성해야 함

2. 패널
: 빈 앵커만 생성

- 경로
= 타임라인 / 컴포지션 패널의 빈공간에서 마우스 우클릭 > new > shape layer

 

타임라인 / 컴포지션 패널에서 shape layer 생성하는 경로


3. 도구
: 레이어를 선택하고 그리면 마스크를 생성하고 레이어 선택을 해제한 다음 그리면 모양을 만들 수 있음.

 

3.1 펜 도구
: 패스를 이용하여 원하는 형태의 마스크를 만들거나 모양을 만들 수 있음

 

클릭 직선 버텍스 생성
클릭 > 드래그 곡선 버텍스(핸들이 있는) 생성
패스 클릭 버텍스 추가
버텍스 ctrl + 클릭 버텍스 삭제
버텍스 alt + 클릭 직선 -> 곡선, 곡선 -> 직선으로 버텍스 전환



- 패스 수정 상태 (단축키 사용이 가능한 상태)

 

패스 수정 가능 상태 🟦
패스 수정 불가능 상태 🔵

 

- 추가 특징

alt + 클릭 + 드래그 바운딩 박스 안에 들어온 버텍스 선택
ctrl + t 선택한 버텍스를 중심으로 컨트롤 박스 생성


3.2 마스크 / 모양 도구
: 5가지 특정 형태 중 선택하여 모양을 생성할 수 있음

 

모양 도구 더블 클릭 레이어의 사이즈에 맞게 선택한 형태로 모양 생성
ctrl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 마우스로 최초에 클릭한 지점을 중심으로 모양 생성
⬆️⬇️ 폴리곤 / 별 도구 사용 시  모서리 개수 조절
⬅️➡️ 폴리곤 / 별 도구 사용시 각 모서리를 둥근 형태로 변형


# 속성

- Contents
: 모양 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형태에 대한 속성들이 모여 있음.

1. Group
: 새로운 모양의 그룹을 만들거나 다수의 모양 또는 속성을 그룹으로 묶을 때 사용. 형태와 관련된 속성들을 그룹 안으로 포함시켜 관리하며 transform 속성을 포함하고 있음.

- group 생성하는 방법

단축키 = 원하는 속성 선택 후 ctrl + g

- 그룹 position 조정하는 방법 

단축키 = ctrl + 모양 레이어 클릭 드래그 or 모양 레이어 그룹 속성 선택 후 클릭 드래그

- 그룹 transform 이 활성화되면 표시선이 점선, 조절점은 흰색으로 나타남

- 모양 레이어의 구조
: 그룹 포지션과 패스 포지션의 기본 값은 0, 0.

shape layer의 구조


- 모양 레이어의 기본 세팅을 할 때는 레이어, 그룹 transform 을 조정하지 않는 것을 권장.

2. Path
: 모양 레이어를 이루고 있는 패스에 대한 옵션으로 모양의 종류에 따라 속성이 달라지게 됨

- 기본 속성 값

position 0, 0
size 100, 100
rotation 0


3. Fill / Stroke
: 면 , 선 속성으로 색상을 적용할 패스 아래로 둠

- 기본 속성 값

 

fill 🟥
stroke ◻️


- 도구 패널에서 간편하게 fill, stroke 속성을 변경하기 위해서는 한 레이어당 하나의 fill, stroke 를 사용해야 함

- 선택 / 모양 / 펜 도구를 선택했을 때만 활성화됨

- 도구 패널에서 fill, stroke 변경하는 방법

 

도구 패널

🔴 Fill Option 면에 관련된 속성으로 채우는 방식을 결정
🔵 Stroke Option 선에 관련된 속성으로 선을 그리는 방식을 결정


- 그라디언트 정지점의 위치를 컴포지션에서 조절하고자 할 때는 gradient fill 또는 stroke 속성이 그룹으로 묶여있어야 함.

4. Round Corners
: radius 옵션을 조정하여 모서리 부분을 둥글게 만들 수 있음
-> 특정 path를 펜툴로 조정 가능한 path로 변경했을 때 라운드 수정이 용이함

- 바뀐 속성 확인하는 방법
: 레이어의 기본 속성에서 바뀐 속성을 확인 가능

단축키 = u 두번

- 모양 레이어를 메뉴와 패널을 통해서 생성을 하면 기본 속성으로 적용되기 때문에 u~u 단축키가 적용되지 않음 / 반면에 모양 도구를 더블클릭하여 모양 레이어를 생성하면 컴포지션의 사이즈 대로 만들어지기 때문에 단축키 u~u 사용이 가능 / 빠르고 원활한 작업을 위해 도구 사용으로 모양 레이어를 생성하는 것을 권장

# 주의사항

1. 트랜스폼
: 기본 세팅을 할 때는 레이어와 그룹의 트랜스폼을 변경 x

- 그룹 트랜스 폼 표시 점선을 주의 깊게 살핌

2. 도구 사용
: 모양 도구를 더블 클릭하여 모양을 생성하면 단축키 사용이 용이

단축키 = u 두번

3. 레이어 분리
: 채우기, 선 컬러, 옵션, 선 두께, 애니메이션 별로 구분

- 컬러로 구분하는 이유는 도구 패널에서 fill과 stroke를 변경하기 편하기 때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