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리미어 프로 1차시
# 영상 관련 기본 개념
- 영상
: 이미지가 한장씩 모여서 만들어진 것. 이미지를 프레임이라 부름.
- Frame
: 프레임. 동영상을 이루는 사진 한 장.
-> 여러 장의 프레임이 일정한 속도로 재생되면서 동영상으로 표현되는 것.
- Frame Rate
: 비디오나 애니메이션 같은 움직이는 이미지에서 매 초당 보여지는 정지 이미지의 수를 의미.
-> 프레임레이트가 30장이면 [30프레임] or [30FPS] / FPS(Frame Per Second)라는 단위로 표현 / 높은 프레임 레이트는 더 부드러운 움직임을 제공하며, 낮은 프레임 레이트는 움직임이 끊기거나 끊어지는 움직임을 제공함. / 동영상은 종류, 목적, 장르에 따라 프레임 레이트를 구분.
- 영상물 종류에 따른 프레임 규격
8 ~ 12FPS | 애니메이션(액션물) |
24FPS(23.976) | 영화, 애니메이션(드라마, 청춘물), 뮤직비디오 -> 사람의 움직임과 제일 유사 / 예술적이고 시네마틱한 연출 |
30FPS(29.97) | TV 방송, 뉴스, 예능, 교양 프로그램 -> 가장 많이 쓰이는 대중적인 규격 |
60FPS(59.84) | 다큐 프로그램, 스포츠, 게임 -> 사실적인 묘사 / 슬로우 모션을 주는 단위로도 사용 |
- Drop Frame
: 0.03 프레임의 오차를 제외하고 매 분마다 2프레임씩 탈락시켜 오차를 덜어내는 방식.
- Pixel
: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작은 하나의 사각형 점. 모니터 화면은 아주 작은 수많은 점들로 이루어져 있음. 이런 표현 방식을 비트맵(Bitmap)이라고 함.
- 해상도
: 픽셀의 갯수. 해상도는 가로 * 세로 형식으로 표현됨. 1920 * 1080 해상도는 가로가 1920 pixel, 세로가 1080 pixel 이라는 의미.
- 해상도 종류
SD 표준 해상도 | 720 * 480 |
HD | 1280 * 720 |
Full HD | 1920 * 1080 |
UHD(4K) | 3840 * 2160 |
- 시간 표시
: 시간은 [시/분/초/프레임] 으로 표현됨.
# Premiere Pro
: 영상 편집을 위한 가장 전문적이고 대중적인 프로그램. 유튜브, cf 등 전문적인 영상 편집을 위해 사용됨. 기본적인 컷 편집 + 비디오 / 오디오 전환 효과 가능.
- After Effects (모션 그래픽) 란?
: 영상 디자인을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.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고 영상을 합성하는 데 적합.
# 프리미어 프로 시작하기
1. 프로젝트 만들기
- Home
: 가장 처음 화면.
- Project
: 프리미어 프로에서 진행되는 편집 작업을 저장한 파일.
- Project name
: 프로젝트 파일의 이름
- Project location
: 프로젝트의 주소 경로
- 파일 저장 방법
1. 바탕화면에 저장 X
2. 로컬디스크 C, D / 외장하드(1T)
3. 이름 설정(한글 사용 X / 가장 앞에 숫자 사용 X / 띄워쓰기 X)
- 파일 이름 예시
이름 | 뜻 |
Workspace_1118_v001 | 작업내용(주제)_날짜_수정횟수(버전) |
- 프로젝트 파일 특징
: 확장자 = .prproj
-> 상위 버전에서 하위 버전 프로젝트 파일을 열 수 있으나, 하위 버전에서 상위 버전 프로젝트 파일은 열 수 없음. / 윈도우 & Mac OS 간 호환이 가능
2. 작업 환경 설정
- Workspaces
: 작업 환경 설정. 사용자가 편의에 맞게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음. 작업에 따라 미리 저장되어 있는 프리셋을 이용해 인터페이스를 빠르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고 각 패널을 조정하여 화면 구성을 자유롭게 커스텀 할 수 있음.
- 작업 환경 설정하는 경로
: window > workspaces > editing
단축키 = alt + shift + 6
- 작업 환경 설정을 리셋하는 경로
: window > workspaces > reset to saved layout
단축키 = alt + shift + 0
- 새로 작업 환경 설정을 저장하는 경로
: window > workspaces > save as new workspace
- 현재 작업 환경의 레이아웃을 저장하는 경로(덮어씌우기)
: window > workspaces > save changes to this workspace
- 화면 구성
1. Project Panel
: 프리미어에서 작업 중인 프로젝트의 모든 소스를 표시하는 패널. 해당 패널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작업 중인 프로젝트에 영향을 줌
- Source
: 촬영 원본 또는 다운로드한 영상, 이미지, 음악 등 프리미어에서 편집이 가능한 모든 파일.
2. Source Panel
: 선택한 클립의 영상 소스를 확인 & 편집하는 패널. (원본 확인)
3. Timeline Panel
: 영상을 편집할 때 영상 소스와 사운드 소스를 클립으로 표시하는 패널. (편집 확인)
4. Program Panel
: 현재 타임라인의 편집 기준선이 위치해 있는 지점의 미리보기를 표시하는 패널.
5. Tool Panel
: 타임라인 패널에서 영상을 편집하는 데 필요한 도구가 모여 있는 패널.
3. 소스 불러오기 (Import)
: 영상, 음악, 사진 등 다양한 소스를 불러와 편집 작업을 시작할 준비를 함.
- 소스 불러오는 방법
1. menu > file > import
2. project panel > 마우스 우클릭 > import
3. project panel 빈공간 더블클릭
4. project panel 로 파일 끌고오기
5. ctrl + i
- project panel 에서 소스 보는 방법
: 소스 목록을 확인하는 세가지 형식이 있으며 패널 왼쪽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음. 작업 방식에 따라 다양한 보기 방법을 선택할 수 있음.
1. List View
: 목록 뷰. 파일의 형식과 프레임 길이 등의 정보를 목록 형태로 파악할 수 있음. 아이콘 및 라벨의 색상으로 소스의 종류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음. 추천!
- 라벨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> label 하면 라벨 색상 변경 가능.
2. Icon View
: 아이콘 뷰. 파일 이름 외에 다른 정보는 확인하기 어려우나 영상, 사진 썸네일 형식으로 미리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.
3. Freeform View
: 커스텀 뷰. 소스 파일을 패널 내에서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음. 자주 쓰이는 방식은 아니며 꼭 필요한 경우 외에는 추천하지 않음.
- project panel 에서 소스를 클릭하면 미리보기 가능
- Bin
: 프로젝트 패널 내에 빈 폴더
- bin 만드는 방법
: 오른쪽 하단에 돋보기 옆 버튼 클릭
- 영상편집 -> 그림 그리기 / 프로젝트 -> 책상 & 이젤 / 시퀀스(에펙에서 컴프) -> 도화지 / 소스 -> 물감
# Sequence(=SEQ)
: 도화지. 편집 작업은 시퀀스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되어 작업이 끝나면 시퀀스를 동영상으로 저장하여 출력하게 됨. 한 프로젝트 안에는 여러 개의 시퀀스를 만들어 작업을 관리할 수 있음.
- sequence 생성하는 방법
1. menu > file > new > sequence
2. project panel > new item > sequence
3. project panel > 하단 아이콘 new item > sequence
4. ctrl + n
- SEQ 특징
1. 영상 소스 없이 빈 상태에서 만들 수 있음.
2. 원하는 형태로 설정이 가능.
3. 시퀀스 안에 시퀀스를 삽입 가능.
4. 언제든 설정을 변경할 수 있음.
-> menu > sequence settings
- new SEQ from clip
: 소스 파일에 맞는 새 시퀀스가 생성됨
1. project panel에서 소스 우클릭 > new sequence from clip
2. project panel에서 소스를 new item 아이콘으로 드래그 > 드랍