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리미어 프로 2차시
# Playback 관련 단축키
spacebar & L | 재생 |
spacebar & K | 정지 |
J | 역재생 |
좌 / 우 방향키 | 1프레임씩 이동 |
shift + 좌 / 우 방향키 | 5프레임씩 이동 |
- L & J 는 2번 누르면 2배속, 3번 누르면 3배속으로 재생 & 역재생이 가능.
# Timeline Panel
: 타임라인 패널은 편집 작업을 위해 소스 파일을 배치하고 생성된 클립을 수정하는 곳. 소스 클립과 키프레임을 조절하여 영상을 탐색하고 제어, 편집할 수 있음.
- timeline panel 구성
1. playhead position
: 인디케이터 위치. 타임코드라고도 부름. 현재 편집 기준선이 위치한 시퀀스의 시간(위치).
2. time ruler
: 시간 눈금자. 인디케이터의 머리 부분을 드래그하거나 시간 눈금자 부분을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에 바로 이동해 영상을 훑어볼 수 있음.
3. work area bar
: 작업 영역바. 작업한 시퀀스를 렌더링할 때 최종 렌더링 결과물의 범위를 설정하는 중요한 역할.
-> 파란색 작은 '바'로 영역 지정
4. track
: 트랙. 비디오와 오디오 클립을 배치할 수 있는 공간. 트랙은 포토샵의 레이어와 같은 '계층 구조'로 v1 트랙은 가장 아래에 위치.
5. track header
: 트랙 헤더. 해당 트랙에 대한 기본 속성을 조정하고 클립을 추가, 삭제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데 사용됨.
6. scroll
: 타임라인을 확대 및 축소함.
- 타임라인 패널 확대 & 축소 단축키
+ / - | 인디케이터를 기준으로 확대 / 축소 |
alt + 마우스 휠 | 마우스 커서를 기준으로 확대 / 축소 |
7. indicator
: 편집 기준선. 타임라인에 클립이 삽입되면 인디케이터가 삽입됨. spacebar를 누르면 인디케이터가 현재 위치에서 이동하며 영상이 재생됨.
- 타임라인 패널에 있는 클립들이 전체적인 시간적 길이를 알맞게 fit 해주는 단축키. 두번 클릭하면 원래상태로 돌아감.
: 타임라인 패널 > fit timeline(원화표시 단축키 \)
# Track
: 트랙의 비디오와 오디오 클립을 배치하는 공간으로 타임라인 패널에서 트랙은 비디오와 오디오 모두 최대 99개까지 생성 가능.
- 트랙 관련 단축키
트랙헤더에서 | 내용 |
alt + 마우스 휠 | 해당 트랙 크기 변경(더블클릭하면 원래대로 돌아옴) |
shift + 마우스 휠 | 비디오 / 오디오 트랙 전체 크기가 변경 |
ctrl + 마우스 휠 | 위 / 아래로 이동(상위 / 하위 트랙 확인이 가능) |
- 활성화하는 법 = v1, v2 직접 클릭
- Add Track
: 트랙 추가.
- 추가하는 방법
1. 별도의 옵션 없이 클릭한 위치를 기준으로 트랙 한 개가 추가.
2. 대화상자를 이용해 각 항목을 지정하여 필요한 만큼 트랙 추가.
- 클립을 트랙의 빈 곳으로 옮겨 간단하게 트랙 추가 가능.
* delete 도 동일
# 컷편집
: 서로 다른 영상을 연결하거나 영상에 필요없는 부분을 잘라서 원하는 스토리로 만드는 것.
-> 클립 상단 양 끝에 하얀삼각형은 영상의 시작과 끝을 의미.
- 클립 영상을 덮어씌우지 않고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는 방법
: ctrl + alt + 클릭 > 드래그
- 인디케이터 위치에서 클립을 자르는 방법
: ctrl + k
- 클립을 공백 없이 삭제하는 방법
: alt + backspace
- 인디케이터를 기준으로 클립의 앞 / 뒤를 자르고 삭제하는 방법
: q / w
# Source Panel
: 선택한 클립의 영상 소스를 확인 & 편집하는 패널.
- 소스 패널에서 미리보는 방법
1. 프로젝트 패널에서 영상을 소스 패널로 드래그 & 드랍
2. 프로젝트 패널에서 소스 더블클릭
- 인점 & 아웃점 지정하기
: 소스 패널에서 영상 소스의 인 점(mark in, 시작 표시) 과 아웃 점(mark out, 종료 표시)을 지정. 인 점은 영상 클립이 시작하는 부분을, 아웃점은 영상 클립이 끝나는 부분을 말함.
-> 인점, 아웃점을 설정하면 설정된 범위만 타임라인 패널에 불러올 수 있음.
- mark in / mark out
: 인점, 아웃점 생성.
- clean in / clean out
: 인점, 아웃점 삭제.
- 인점 & 아웃점 관련 단축키
mark in | i |
mark out | o |
clean in | ctrl + shift + i |
clean out | ctrl + shift + o |
clean in & clean out 동시에 | ctrl + shift + x |
- button editor
: 사용자가 편집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툴바에 있는 버튼들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기능.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나 명령어를 툴바에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작업 공간을 맞출 수 있음.
- button editor 를 활용해서 필요한 버튼 생성하는 방법
: 필요한 버튼 클릭 > 드래그
- play video in to out
: 현재 설정된 인 포인트와 아웃 포인트 사이의 영상을 자동으로 재생.
- loop playback
: 반복해서 재생.
- insert
: 삽입하는 클립이 인디케이터를 시작점으로 기존 클립 사이에 위치시킴.
- source patching
: 클립을 추가할 때 클립이 배치될 트랙을 설정.
# 출력 화면
: 편집 작업이 모두 끝난 프로젝트를 최종 영상물로 내보내려면 타임라인 패널의 시퀀스를 출력해야 함.
- 출력화면으로 이동하는 방법
1. menu > export > media
2. 상단 tab
3. ctrl + m
- 소스 영역
: 완성한 영상을 컴퓨터에 저장하거나 다양한 sns 에 곧바로 업로드하도록 설정할 수 있음.
- 셋팅 영역
: 최종 결과물의 코덱과 파일 정보를 설정하고 출력 프리셋을 선택할 수 있음.
- 구성
file name | 출력 영상의 이름을 설정 |
location | 파란색으로 표시된 파일 이름을 클릭하여 저장 경로를 선택 |
preset | 영상 출력 시 자주 사용하는 출력 설정을 선택 |
format | 이미지 형식이나 비디오 또는 오디오 코덱을 설정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