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 effect
- 패널 위치
: window > appearance
- effect 를 수정할 때는 반드시 appearance 패널을 켜야 함
- 사자 얼굴 하는 방법
: effect > distort & transform > roughen > 수치 입력
- expand 를 사용하면 그 전에 적용했던 효과는 적용 못함
# 3D
- 패널 위치
: effect > 3d & materials > 3d(classic)
1. extrude & bevel
: 돌출과 경사 / 면을 뽑아내서 입체로 만듬
- 마우스로 직접 회전하여 각도 조절 / x, y, z축에 값을 넣어 각도 조절
- perspective
: 원근감 / 값이 높을수록 두께에 값을 넣어 각도 조절
- extrude depth
: 두께 조절 / 값이 높을수록 두께가 두꺼워짐
- cap
: 단면 / 오브젝트에 단면 제거 가능(앞 뒤 단면)
- bevel
: 경사 / 오브젝트 사면의 형태 설정 (extrude된 부분이 수정됨)
2. revolve
: 축을 기준으로 회전 / 단면을 세로축으로 회전했을 때 만들어지는 형태
- angle
: 회전 각도 / 기본이 360도 이고 360도로 회전했을 때 완전한 형태가 만들어짐
- offset
: 축과 오브젝트의 거리 / 값이 높을수록 형태는 커지고 구멍이 생김
- right / left side
: 축을 오른쪽 & 왼쪽에 두고 회전
# surface
: 표면
- surface 종류
1. wireframe
: 면이 선으로만 보임
2. no shading
: 빛 x 그림자 x
3. diffuse shading
: 빛 x 그림자 o
4. plastic shading(기본)
: 빛 o 그림자 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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